본문 바로가기

online tip/Online Ad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신규 게재위치 "인스트림" 오픈

반응형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신규 게재위치 "인스트림" 오픈


 

 

 

지난 2019년에 오픈하여 활발히 운영 중인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기존 7일 노출량 구매 방식으로만 집행이 가능했던 모바일 구좌를 CPC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메리트때문에 많은 분들이 집행을 희망하고 또 지금까지도 시스템적으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최근 2022년 4월 14일 기준으로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인스트림 광고가 출시되어 카테고리 오픈 겸 해당 상품을 안내 드려볼까 합니다.

 

글을 올리는 오늘(4/15)기준으로 전일 오픈된 상품이기 때문에 신규 캠페인 생성에서 이미 상품을 선택하고, 광고 등록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1)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시스템 접속 후 '+캠페인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캠페인 만들기가 시작됩니다. 위 화면에서 '동영상 조회' 항목을 클릭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캠페인명, 대표URL, 업종 및 예산 설정이 가능하지만 해당 컨텐츠는 인스트림광고 세팅을 위한 안내로 이미 사전등록은 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빠르게 넘어가겠습니다.

 

 

 

 

 

2) 그룹 설정 단계입니다. '디바이스 및 게재위치' 항목에서 '게재 위치'를 확인하시면 인스트림 영역이 신규 추가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안내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인스트림 항목을 선택하게 될 경우 네이버TV, 스포츠 콘텐츠에서 영상 시청 시 영상의 시작, 중간, 종료 단계에서 등록한 동영상 광고 소재가 노출되게 됩니다.

이미 대부분의 분들이 아시는 유튜브 시청 시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과 동일하다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일자기준(22/4/15)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공지에 따르면 동영상 콘텐츠의 시작/중간/종료 위치에 대한 노출 설정은 제공되지 않는다하니 광고가 노출되는 시점은 랜덤으로 파악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인스트림 영역 우측의 i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하면 나타나는 안내문입니다.

영상 컨텐츠의 시작 전, 중간 혹은 종료 후 광고가 노출된다 = 광고 노출 시점에 대한 별도의 설정은 불가하다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3) 인스트림 영역만 단일 노출을 원할 경우 위 설정과 같이 다른 매체 체크는 해제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피드 영역도 함께 노출이 가능하지만 가장 하단에 안내된 내용과 같이 그룹 입찰가는 모든 게재위치에 공통 적용 됩니다. 피드영역과 인스트림영역에 동일한 입찰가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노출 위치에 최적화된 운영을 위해 번거로우시더라도 피드와 인스트림영역은 분리해서 그룹을 생성하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운영 상의 이유로 기존 피드형 그룹을 유지하셔야한다면 기존 그룹 설정에서 인스트림 영역을 추가로 선택하여 노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반드시 인스트림형 소재를 추가로 등록하셔야만 인스트림 광고 집행이 가능하니 영역을 확장할 경우 소재까지 꼭 체크하셔야 하겠습니다. 

 

 

이 외 설정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인스트림 광고의 청구 기준은 CPV로만 제공 됩니다.(1view당 과금)

과금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광고 소재 영상 재생시간이 15초 이상인 경우 15초 이상 재생 (15초 미만인 경우 전체 재생)시

(2) '광고정보 더보기'를 통한 클릭 발생 시

 

또한 앞에서 유튜브 광고와 동일하다는 내용을 보시고 SKIP 기능 여부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을텐데,

SKIP 기능은 재생 시간 7초 이상인 경우 '5초 후 SKIP'이 제공되며, 7초 미만인 경우 SKIP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럼 노출 지면 예시안을 보시겠습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공지사항

 

4) 모바일/PC 네이버TV 노출 지면입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공지사항

 

5) 모바일/PC 네이버 스포츠 노출 지면입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동영상광고 소재 공통가이드.pdf

 

인스트림형 소재 등록은 광고문구를 입력할 수 있었던 피드형과는 달리 소재로 사용할 영상과 랜딩 URL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피드형과 인스트림형 광고를 한 그룹에서 동시에 집행할 경우 각각의 영역에 노출될 소재 세팅이 구분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네이버 동영상광고 상품을 위한 영상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길이 및 용량, 파일 포맷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동영상광고 소재 공통가이드.pdf

 
영상의 권장 사이즈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16:9 비율이 인스트림형에 최적화되겠지만 1:1비율 혹은 다른 비율의 영상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원본 영상의 비율에 따라 상/하 or 좌/우에 검은 띠 형태로 비율이 모자른 공간이 채워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더 자세한 소재 제작 가이드는 아래에 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플랫폼을 제공한 시점은 빠르다고 볼 수 없지만 네이버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90% 이상 사용하는 가장 활발한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집계된 타겟 모수의 활동 및 구매이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을 부정할 수 없는데요.
판매하시는 서비스의 주요 고객이 네이버TV 혹은 스포츠 시청 타겟과 맞는다면 해당 상품을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