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트온 드래그앤드롭 파일전송오류해결 / 저장위치 변경하기
친구들과 온라인채팅을 나누는 기능은 이제 많이 상실되었지만,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아직까지 네이트온이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아실 것이다.
여러가지 채팅프로그램이나 어플이 많이 나온 지금도 예전부터 사용해온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익숙하다거나 혹은 상대방이 현재 업무가 가능한 상황인지, 자리에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좋다는 이유로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네이트온.
그래서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간혹 파일 전송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면 많은 분들이 패닉에 빠지곤 한다.
물론 드래그앤드롭 기능이 안되더라도 파일 전송은 가능하지만
대화창에서 파일 전송 버튼을 클릭하고 그 창에서 파일을 찾아서 누르는 그 잠깐이
상당히 번거롭고 길게 느껴진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당장에 해결책을 찾지 못해 그냥 사용하다가 하루 이틀 못가서
네이트온 파일 전송 오류나 해결책을 찾기 마련이다.
오늘은 그 해결안을 올려볼까 한다.
네이트온을 사용할 때 파일 전송에서 오류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딱 두 가지다.
파일을 올리자마자 전송 불가표시와 함께 [재전송]이라고 뜨는 경우와,
오늘 올리는 내용처럼 드래그앤드롭이 안되는 경우.
파일을 올리자마자 전송 불가 표시가 뜨는 경우는 대부분 전송할 파일이나 문서가 내 컴퓨터에서
열려있을 확률이 크다.
문서를 닫고 전송한 것이 확실하다면 정말 프로그램 문제거나 혹은 잠깐 인터넷문제로 그런 것.
난 대부분 전자였다.
다음으로는 드래그앤드롭이 안되는 경우.
평소에 되다가 안되는 경우엔 네이트온 업데이트 후에 네이트온의 컴퓨터 방화벽 보안 기준이 초기화되며
그런 경우가 많다.
다시 문서전송할때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보안 기준을 재설정하면 되는데
그 순서는 아래와 같다.
가장 먼저 제어판에서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찾아 클릭한다.
다음으로 왼쪽에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이라는 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이렇게 허용되는 앱 및 기능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이 리스트에서 네이트온을 찾아 [설정 변경]을 누른 후 개인, 공용 두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해 준 뒤 확인을 눌러준다.
그리고 나서 네이트온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거나 혹은 컴퓨터 재부팅 뒤에 다시 네이트온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이용해보면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트온 파일 전송 기능을 다루는 김에 저장위치를 변경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우선 네이트온 우측 상단에 작게 메뉴라고 써있는 버튼을 클릭한다.
리스트가 쭉 나오는 것 중에 [환경설정] 클릭.
그럼 바로 나오는 기본설정에서 대화창 설정 중 받은 파일을 어느 경로에 저장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이 나온다.
보통 디폴트값은 네이트온받은파일로 되어있다.
그런데 나는 업무상 네이트온으로 오고가는 파일이 많은 데다가 이걸 당일날 바로 여러번 검토해야할 일이 많고 수정해서 다시 전달해야하는 일 또한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번번히 파일이 오 갈때마다 네이트온 받은파일 폴더에 들어가서 확인하는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확인이 쉬운 바탕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경로를 바탕화면으로 변경해둔다.
우측 [변경]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폴더를 찾아 확인을 누르면 앞으로 문서는 해당 경로로 저장이 된다.
나는 바탕화면이라 바탕화면을 누른 후 확인버튼을 누름.
그럼 이렇게 경로가 데스크탑으로 변경이 된다.
아무래도 네이트온은 일할 때 쓰는 경우가 많다보니 단순한 것 뭐하나만 되다 안되도 짜증이 배로 나는 것 같다.
더 예민하게 다가오기도 하고, 불편함도 더 크게 느껴질 것.
오늘처럼 파일전송이 문제거나 혹은 드래그앤드롭이 되다가 되지 않을때,
혹은 매번 네이트온받은파일에 들어가 파일을 확인하기 번거롭다고 느낄 때 이런 부분만 나에게 맞도록 바꿔두어도 훨씬 편하게 느껴진다는 것.
가뜩이나 날도 더운데 한번 설정으로 짜증날 일을 줄여보는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