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 tip/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 [기본편]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려 마음먹은 분들이 아마 가장 원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는 항목.

바로 목표, 전환 혹은 이벤트 설정하기입니다.

 

GA는 보편적인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고, 내가 원하는 데이터도 보편적인 정도라면 세팅하기가 어렵지 않지만 조금만 다른 생각을 가지고 이런 데이터도 확인하고싶은데? 하고 생각하는 순간 그만큼 세팅도 좀 더 달라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법만 알고 있다면 아는만큼 세팅도, 구현도 가능하다는 것이 GA의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저는 지식이 생각을 못따라가서 항상 고됨ㅠㅠ

 

오늘도 역시 저는 딱 보편적인 수준 정도로만 안내를 할 예정이지만, 매일 만지작거리고 있으니 아마 여러 버전으로 이 주제를 올리는 날도 금세 오지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광고매체의 전환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전환데이터까지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 단일 경로의 전환만 도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환들을 구분지어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양한 전환이 있다면 그 전환에 매겨지는 가치들도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만일 이러한 데이터를 원하신다면 GA의 목표 기능을 사용해서 전환, 이벤트를 다양하게 설정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설정 > 보기 > 목표

 

설정은 애널리틱스 화면에서 가장 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관리자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가장 큰 카테고리인 보기 메뉴에서 목표를 눌러주세요.

 

 

 

 

 

2. +새목표

 

저는 한 사이트에서 다른 여러 사이트로 이동하는 유입량을 모두 따로 체크하기위해 이벤트를 각각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보통 한 사이트 안에서 일어나는 전환은 경로페이지 링크만 삽입해주면 훨씬 쉽게 끝나지만, 저의 경우에는 이동되는 사이트의 애널리틱스를 모두 따로 생성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이동하는 버튼에 스크립트를 심어주었습니다.

 

외부 링크로 연결된 버튼을 클릭하면 체킹될 수 있도록 버튼 내 스크립트를 삽입해주었는데 제대로 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삽입해주신 분이 개발자가 아니라서 본인도 제대로 되는건지 확인을 못하겠다 함.(코딩을 배워야겠다 마음먹는 순간)

 

 

 

 

 

 

+새목표를 누르면 위처럼 이 이벤트가 어떤 액션이 있었을 때 집계되도록 할건지를 지정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템플릿이 있지만 우리는 [맞춤설정] 으로 해보도록 합니다.

 

 

 

 

 

 

우선 가장 쉬운 [구매완료] 혹은 [페이지도달] 을 기준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전환값을 구매나 특정 페이지가 열렸을 때를 기준으로 한다면 설정이 아주 쉽습니다. 그저 해당 페이지의 링크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스크립트 삽입 이런거 아무것도 필요없습니다. (물론 애널리틱스 기본 스크립트는 삽입되어있어야 함)

목표의 이름을 정해주고 유형을 [도착]으로 선택해줍니다.

 

아래 [이벤트] 항목도 표시를 해두었는데 [도착]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 같이 표기해두었습니다.

앞서 제가 말한 예시처럼 클릭이 일어났을때 구현되도록 하고싶으시다면 [이벤트] 항목으로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저는 우선 [도달]을 목표로 설정했기 때문에 다음 단계에서 어떤 페이지가 떴을 때 전환이 된 것으로 체크될지 세부링크를 삽입해줍니다. url은 메인 도메인을 제외하고 뒤의 세부링크만 기재해주시면 되며, 여러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 최상위 영역만 넣어주면 그 뒤에 따라오는 페이지까지 모두 포함해서 잡을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적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마지막에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벤트가 하나 생성됩니다.

 

 

 

 

 

방금 생성한 [구매완료] 목표가 두번째에 보입니다.

 

지금 만든건 페이지 도달로 설정해서 URL만 입력해주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과정이었지만

버튼 클릭, 예를들면 최종 도달 링크를 추출할 수 없는 경우. 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에 마침 페이지 없이 데이터가 외부로 전송되는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버튼을 클릭한 단계 자체가 [전환]이 되겠죠.

 

혹은 동영상 재생 버튼 등 HTML단에서 CLICK 액션이 일어나는 버튼에 그에 맞는 스크립트를 삽입해주셔야 데이터가 집계되게 됩니다.

 

<a> 안에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원하시는 이벤트카테고리, 이벤트라벨, 이벤트 값을 삽입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onclick="gtag('event','click',{ 
   'event_category':'ot_reservation', 
    'event_label':'ot', 
    'event_value':'1'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