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 tip/Microsoft Excel

엑셀 요일 세기, 특정 요일 제외하기(e.g. 유효 근무 일수 세기)

반응형

 

 

 

 

엑셀 요일 세기, 특정 요일 제외하기(e.g. 유효 근무 일수 세기)


 

 

요즘엔 근무표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어서 굳이 엑셀을 이용해서 작업할 일은 적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원하는 유효일수를 세는 방법은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저는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근무 일수를 세는 목적보다는 특정 요일의 데이터 취합이 필요할 때 사용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하나의 요일이라면 VLOOKUP 함수로도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여러개의 요일을 동시에 취합해야 한다면 유용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예시를 유효 근무 일수 세기로 정했으니 그렇게 맞춰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우선 출근자의 이름과 출근 기간, 그리고 각 대상자의 휴무요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용하는 함수와 서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NETWORKDAYS.INTL(시작일,종료일,휴일로 지정할 일자의 숫자)

 

이름1의 휴무요일은 월, 화이니 휴일로 지정할 일자의 숫자는 3번이 되겠습니다.

서식을 완성한다면

=NETWORKDAYS.INTL(D11,E11,3)

이렇게 마무리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이름2의 휴무요일은 수, 목입니다.

수, 목은 5번이니 시작일과 종료일은 동일하게 넣어주고 세번째 자리에 5를 입력해주면 되겠습니다. 

 

 

 

 

 

 

 

이름3도 역시 동일하니 넘어가고, 이름4의 경우에는 일요일만 휴무네요.

친절하게 11번으로 나와 있습니다. 역시나 동일한 자리에 11을 입력하고 마무리 해주면 되겠습니다.

 

저는 쉬운 방법으로 휴무일이 이어지게 했지만 불행하게도 예시의 방법이 아닌 월, 목 혹은 화, 토 휴무 이렇게 요일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지정된 숫자가 아닌 0과 1로 휴일을 직접 정해주면 되는데요.

0은 평일, 1은 주말을 나타냅니다.

 

월, 목을 예시로 든다면

=NETWORKDAYS.INTL(시작일,종료일,"1001000")

 

이렇게 각 요일별 위치를 0과 1로 지정해주면 떨어져 있는 요일도 휴일로 지정이 가능하니 활용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0과 1로 요일을 직접 지정할 경우엔 반드시 큰따옴표("") 안에 넣어주셔야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위 방법으로 유효 출근 일자 세는 것을 완료했습니다.

 

 

반응형